▨분도
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이 펴내는 계간 「분도」 통권 제16호(2011/겨울)가 나왔다.
`아름다운 인연`을 통해 해마다 한두 차례는 꼭 수도원을 찾는 전 춘천교구장 장익 주교를 만나 시복소송 예비심사에 대한 흥미로운 증언, 유학시절 오스트리아에서의 우쯔낙 수도원과 얽힌 인연 등을 들었다. `새 하늘 새 땅을 찾아서` 꼭지에선 도시생태공동체를 꿈꾸는 대구 `곰네들` 회원들의 얘기를 들었고, 유럽 수도원 기행에선 독일 프랑켄 뮌스터슈바르작 수도원을 찾아갔다. 아울러 회(會)수도생활 창시자 성 파코미우스 얘기, 겸재화첩 감상 등을 게재했다. 문의 : 054-970-2207(무료)
오세택 기자 sebastiano@pbc.co.kr
▨신학전망
광주가톨릭대 출판부가 발행하는 「신학전망」 2011년 겨울호(제 175호)가 나왔다. 특집 주제로 `한국 사회와 천주교`를 다루며 △물질 만능, 경제 중심 시대와 가톨릭 사회교리(김항섭) △한국 도덕윤리의 기초 정립을 향하여 : 지능적 도덕교육에서 본능적 도덕교육으로(김형효) △지구촌 시대가 요구하는 소통과 살림의 교회 : 비움에 바탕한 섬김과 나눔의 살림살이(이기상)를 실었다.
논단으로는 △사도행전의 `우리` 대목에 관한 새로운 고찰(정태현) △「노자」의 여성성 은유에 대한 철학적 분석(김영규) △조선 후기 무교(巫敎)가 천주교 수용에 미친 영향(이대근)을 게재했고, 번역물은 독일 헤르만 요셉 지벤 신부의 `아우구스티누스 사상의 수용사 연구 : 아우구스티누스 당시-제2차 바티칸 공의회까지` 논문이다. 이와 함께 자선에 대한 교부들의 가르침(노성기)과 「예수님에 관한 새 관점」에 관한 서평을 담았다.(4000원)
▨향기는 세상을 덮고
마산교구 가톨릭문인협회(회장 민창홍)가 발간하는 가톨릭문학 13호다. 마산교구 명례성지를 순례한 회원들의 묵상글을 특집으로 실었다. 또 2010년 세상을 떠난 고 신상철(고르고니오, 제2대 경남가톨릭문인회 회장) 박사를 추모하며 고인의 대표 작품을 소개했고, 교구 문인협회가 주최하는 제5회 가톨릭문학상 신인상 공모 결과와 당선작ㆍ가작을 게재했다. 이와 함께 시, 수필, 동화, 소설 등 회원 작품을 실었다.(1만 원)
박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