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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하루 한장 읽기] 탈출기 해설

신희준 신부(서울대교구장 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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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경의 두번째 책이자 구약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책인 `탈출기`는 인류와 이스라엘의 기원을 서술한 `창세기`에 이어 `레위기`, `민수기`와 함께 이집트 탈출에서부터 요르단 동편 지역을 점령하기까지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1)명칭

 `탈출기`는 히브리어 성서에서는 첫 구절을 따서 `워엘레 쓰모트(*1)=그리고 이름은 다음과 같다`라고 불립니다. 하지만 희랍어 성서인 칠십인 역본(LXX)은 본문의 중점 내용인 `이스라엘 백성의 이집트 탈출`에 따라 `엑소도스(*2=탈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라틴어 역본인 불가타 성경(Vulgata) 역시 `엑소두스`(Exodus)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이집트(埃及) 탈출(出)에 관한 기록(記)`라는 뜻으로 `출애급기`라고 불러 왔습니다. 새로 번역된 「성경」에서는 `탈출기`(脫出記)라고 책의 제목을 바꿔 부르고 있습니다.

 (2)의의

 `창세기`가 인류 기원에 관해 서술한 책이라면 `탈출기`는 하느님의 구원 업적을 기술한 책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이집트를 탈출한 사건, 곧 `출애급 사건`은 히브리인들로 하여금 `야훼와 그분의 종 모세`를 결정적으로 믿게 한 징표였습니다. 이스라엘 족장들은 이스라엘의 시조인 조상들이지만 모세는 실질적 이스라엘 민족의 설립자입니다. 그는 또한 하느님에게서 십계명을 받아 율법을 제정한 사람입니다. 따라서 `탈출기`는 `이스라엘 민족의 이야기`인 동시에 이스라엘 민족의 설립자인 모세의 역할을 중심으로 전개된 `모세의 일대기`입니다.

 (3)내용

 `탈출기`는 크게 두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부분은 1-18장으로서,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탈출해 시나이산으로 가기까지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둘째 부분은 탈출기의 나머지 부분인 19-40장으로서, 한 마디로 `계약의 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이스라엘 민족은 모세를 통해 십계명(20,1-17)을 포함한 율법을 받고, 시나이산에서 하느님과 계약을 맺습니다(24,1-11). 이스라엘 백성은 하느님 앞에서 한 목소리로 맹세합니다 : "주님께서 하신 모든 말씀을 실행하고 따르겠습니다"(24,7).

 `탈출기`를 보다 상세하게 구분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1,1-12,36: 이집트의 이스라엘 백성.
 ② 12,37-18,27: 이집트 탈출과 시나이를 향한 여정.
 ③ 19,1-24,18: 시나이산에서 맺은 계약.
 ④ 25,1-31,17: 성막과 성궤와 제사에 대한 전례지침들.
 ⑤ 32,1-34,35: 계약파기(배반)와계약갱신.
 ⑥ 35,1-40,38: 성막 건축과 성막 봉헌.

 (4)`탈출기`의 메시지

 `탈출기`는 흔히 `구약성경의 복음서`로 일컬어집니다. 하느님께서 한 무리의 사람들 삶에 개입하셔서 그들을 자유 속에 다시 태어나게 하시고 그들을 당신께서 마련하신 나라로 불러모으신다는 기쁜 소식을 선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이스라엘 민족의 `출애급 사건`은 이스라엘의 `야훼 종교`를 형성하게 하였는데, 이렇게 형성된 이스라엘 민족 신앙은 아래와 같은 구성 요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  ① 역사의 과정에서 주인은 야훼이시다.

 ② 그분은 백성과 계약을 맺기를 원하시는 하느님이다.
 ③ 하느님이 하는 일에는 반드시 어떤 목적이 있다.

 `탈출기`는 또한 `모세의 일대기`이기도 합니다. 이스라엘 민족 공동체의 창립자이자 율법의 제정자인 위대한 지도자 모세는 이집트 왕실에서 자라나지만, 그만 살인자가 되어서 신분을 감춘 채 40여년을 평범한 시골 목동으로 지내다가 하느님 부르심을 받아 이스라엘 민족을 이집트에서 해방시킨 영웅입니다. `탈출기`는 그의 인생의 근간이 된 하느님께 대한 열렬한 신앙심을 감동적으로 전해줍니다.



[기사원문보기]
가톨릭평화신문  2006-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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