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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 신앙의 보물들<15> 공의회-(상)신정훈 신부(가톨릭대 성신교정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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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한 해 가톨릭 모든 신자가 힘을 모아 지낸 `신앙의 해`는 전임 교황인 베네딕토 16세가 제2차 바티칸공의회 개막 50주년에 맞춰 개막을 선포했다. 지금은 각 본당에서 사제들이 우리말로 미사를 집전하지만, 제2차 바티칸공의회 이전에는 미사 경문을 라틴말로 읽어 신자들은 미사 전례를 이해하기 어려웠다.
 
 사람들은 공의회를 통해 교회의 생활이 많이 바뀌고 쇄신됐다고 말한다. 공의회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공의회가 교회 생활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역사를 통해 알아보자.
 
 공의회의 기원
 사도행전 15장에 예루살렘 사도회의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사도들이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복음을 선포하면서 유다인뿐만 아니라 이방인들도 교회에 들어오게 됐다. 문제는 신앙을 받아들인 이방인들에게 유다인들의 관습에 따라 할례를 베풀어야 하는지의 여부였다.
 
 예수님이 활동하는 동안에는 복음이 주로 유다인들에게만 전해졌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제기되지 않았지만, 사도 바오로가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면서 예수님께서 계신 동안에는 없었던 문제가 새롭게 생겼다. 이러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도들이 모여 회의를 했다.
 
 성경에 따르면 사도들과 원로들이 함께했다. 베드로 사도가 이야기하고, 바오로와 바르나바 사도가 자신들의 활동을 보고하고 마지막에 야고보 사도가 마무리지었다. 그리고 사도들과 원로들 전체의 이름으로 안티오키아 교회에 편지를 쓰게 된다.
 
 이 이야기를 통해 드러나는 것은 두 가지다. 새로운 문제가 생겼을 때 사도 전체가 모였다는 것이고 문제에 대한 해결은 모든 사도들의 이름으로, 즉 만장일치로 이뤄졌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하느님 나라 복음을 전하기 위해 12사도를 뽑으셨다. 왜 완전함을 뜻하는 숫자인 7이나 10이 아니라 12일까. 12지파로 이뤄졌던 이스라엘을 새롭게 불러 모으시고자 하는 예수님의 의지를 나타내고 12사도가 중심을 이루는 교회가 옛 이스라엘을 승계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사도들은 복음 전파 과정에서 예수님의 가르침을 충실히 따랐지만, 기존 가르침에서 답을 찾을 수 없는 새로운 상황과 마주해서는 이스라엘 원로들의 전통을 따라 함께 답을 찾았다. 이러한 전통은 사도들의 후계자인 주교들에게도 이어졌다.
 
 함께 가는 길, 공의회
 주교들은 복음 선포를 위해 세상으로 흩어졌다. 모두 한자리에 모인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지만, 주교들이 공동으로 결정한다는 것은 초세기의 교회의 삶에서부터 드러난다.
 
 새로운 주교가 났을 때 주교 서품을 위해 반드시 이웃 교구의 주교들이 모였다. 이는 단순히 축하 차원이 아니다. 새 주교와 그 교구의 가르침이 이웃 교구에서 이뤄지는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가르침과 다르지 않고 서로 통한다는 상호 인정의 상징이었다.
 
 이는 큰 교구와 그 주변의 교구들이 묶여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관구의 형태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교회 내에 어려움이 생겼을 때에는 비록 전체 교회의 주교들은 아닐지라도 지역의 주교들이 함께 모여 회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곤 했는데 이때는 만장일치 원칙이 적용됐다.
 
 주교들은 모두 사도들의 가르침을 이어가는 이들이다. 그런데 만일 어떤 사항을 다수결로 결정을 할 경우 소수의 의견은 받아들여지지 않거나 틀린 의견으로 생각할 수 있다. 주교의 의견이 틀렸다는 것은 단순히 그 주교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다. 교구 대표의 의견이 틀렸다는 것은 교구 전체가 틀렸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이러한 위험을 피하고자 주교 회의에 만장일치의 원칙을 적용했고, 주교들이 어떠한 사안을 한마음으로 결정할 때 교회를 이끄시는 성령께서 그 결정을 보증하신다고 여겼다. 이를 통해 전 교회에 구속력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교회 안의 분열을 최소화하면서 교회 전체가 한 배를 타고 간다는 것을 드러낼 수 있었다. 이렇게 주교들의 모임인 공의회는 초세기부터 현대에까지 이어지고 있다.
 
 공의회는 주교의 참석 범위에 따라 두 가지로 구분된다. 지역이나 나라의 주교들이 모였을 경우는 지역 공의회라 부르고 전 세계 주교들이 모였을 경우에는 보편 공의회라고 부른다. 라틴어로는 공의회를 콘칠리움(Concilium)이라고 하는데 이는 의견을 주고받기 위한 모임에서 비롯됐다. 그리고 라틴말 시노두스(Synodus)는 우리말로 `함께 가는 여정`을 뜻한다. 하나의 목적을 가진 길동무들의 모임을 의미하며, 이는 순례하는 교회의 아름다운 표상이기도 하다.
 
 공의회는 지난 2000년 역사 안에서 많이 열렸다. 셀 수 없이 많은 지역 공의회는 차치하더라도 전 세계 주교님이 함께 모인 보편 공의회만도 21차례 열렸다. 이 공의회들을 통해서 신자들이 생활에 결정적인 도움을 주는 교회의 중요한 가르침들이 결정됐다.

 정리=백영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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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평화신문  2014-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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